커피숍창업 대체 불가한 경쟁력을 가진 프랜차이즈 분석

●카페 브랜드 실패하지 않으려면 갖춰야 할 필수 경쟁력

커피숍 창업은 예나 지금이나 가장 인기 있는 업종 중 하나였습니다.특히 국내에서 소비자 수요가 많기 때문에 예비 창업자들이 한 번쯤은 운영을 꿈꾸게 됐습니다.하지만 언제부턴가 우후죽순으로 된 카페로 인해 경쟁력이 부족하면 바로 폐업이라는 결말을 맞이했습니다.코로나19 성수기에도 가장 큰 직격탄을 맞은 업종인 만큼 인기나 수요에 비해 지속성과 안정성은 위험한 상태였습니다.카페 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프랜차이즈나 개인 매장에 관계없이 아이템 경쟁력과 시스템이 투철한 곳이 고객이 끊이지 않는 만큼 분석적으로 접근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매출 비교는 정보공개서에서 정확하게

컨택 가능한 브랜드만 여러 개 있기 때문에 선택을 놓고 고민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특정 기준을 세워 경쟁력을 따질 수는 없기 때문에 정보공개서를 통해 매출 현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았습니다.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서 열람할 수 있는 정보공개서는 각 브랜드별 연평균 매출과 평당 매출을 종합적으로 발표했습니다.2021년도 기준으로 환산한 매출 추이에서 연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5억원대를 달성한 투썸플레이스였습니다.평당 매출에서는 결과가 뒤집혔지만 2100만원의 연평균 매출로 약 3억7천만원대의 평당 매출을 달성한 디저트 39가 우위를 점하게 되었습니다.전체 매출을 면적당으로 계산했을 때 디저트 39의 평당 매출이 지금까지 공개된 커피숍 창업 브랜드를 합쳐 가장 높기 때문에 수익 구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었습니다.평균 매출액까지 뛰어난 기적의 브랜드

재작년부터 지난해까지 코로나19 성수기에 거리두기로 인한 자영업자 피해가 얼마나 컸는지 다들 알고 있었습니다.특히 홀 매출에 엄청난 타격이 생기면서 줄줄이 폐업하는 현상이 벌어졌는데 디저트39는 21년도에도 3436만원의 전국 가맹점 월평균 매출을 달성했습니다.코로나19 시대에도 역대 최대 프랜차이즈 매출을 달성한 만큼 지역마다 큰 차이 없이 평균 매출이 안정적이었습니다.아울러 고정지출 비용을 낮추는 방안을 통해 매출 대비 높은 수익이 보장됐고 수익률까지 안정적 궤도에 존재했습니다.3400만원대 매출로 1500만원대 수익을 달성했고 전문가들에게도 성공 보장이 확실한 커피숍 창업 아이템으로 인정받았습니다.MZ세대 마음속 1위 브랜드

디저트39는 각종 SNS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빠른 속도로 매장을 확장해 지금의 규모에 이르렀는데, 여기에는 MZ세대의 지지가 바탕이 됐습니다.MZ세대 브랜드 1위를 알 수 있는 부분은 이들의 주요 활동 무대인 틱톡에서 국내 모든 브랜드 중 최대 해시태그를 기록했다는 것이었습니다.총 9020만의 해시태그를 돌파하며 최고 기록을 달성했을 정도로 트렌드를 유지하는 힘이 강했습니다.다방면에서 뛰어난 경쟁력

MZ세대 1위 브랜드를 넘어 현존하는 디저트 프랜차이즈 중 가장 높은 인지도와 대중성을 가진 디저트39는 다방면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차별적인 프리미엄 디저트로 아이템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고 전 메뉴 햇츠앱 인증을 받아 건강한 디저트 문화를 선도하였습니다.또한 체계적인 ODM 시스템으로 전국 매장에 완제품 형태를 안정적으로 제공하여 운영 편의성을 높였습니다.이를 통해 인력 충원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인건비를 절감하며 수익성을 증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뛰어난 아이템 경쟁력으로 매출 대비 높은 수익이 가능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춰 경제적 효과까지 냈습니다.모두가 반응한 프리미엄 디저트

현재 디저트39에서 내놓은 디저트는 본사 자사 제과센터에서 일류 파티시에와 제과 장인들이 직접 만든 수제 디저트였습니다.전문 R&D팀이 모든 과정을 진두지휘하는 만큼 양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들에게 퀄리티에 대한 신뢰를 주었습니다.무엇보다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를 결합한 트렌디한 메뉴로 기존 디저트 마니아부터 일반 대중까지 사로잡으면서 커피숍 창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긍정적인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친환경 정책

트렌드의 중심에 서 있는 디저트39는 초기부터 꾸준히 지구재생 캠페인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공정거래 무역원두로부터 각종 친환경 인증을 받은 티백, 재사용과 재활용이 가능한 재사용 텀블러로 지속가능한 소비를 실천하여 대중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는데 성공하였습니다.플라스틱 컵과 달리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 재사용 텀블러가 각광받으면서 단층 형성에도 유리하게 작용했습니다.친환경 재료도 퀄리티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초대용량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를 상회하는 가성비를 실현하였습니다.덕분에 프리미엄 디저트에서는 가심비를, 대용량 음료에서는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두 가지 소비 트렌드까지 섭렵한 유일무이한 커피숍 창업에 올랐습니다.고객이 먼저 찾는 디저트 전문점

디저트와 음료를 가리지 않고 종류가 다양해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단골 고객은 물론 신규 고객 유입도 꾸준히 이뤄졌습니다.명확한 목적을 가져오는 고객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다른 카페처럼 카콘족 비율이 낮아 회전율이 좋고 매출도 높게 책정됐습니다.낮은 유지비와 빠른 회전율, 디저트와 음료의 조합을 통한 높은 객단가까지 여러모로 매출이 안정될 수밖에 없는 대체 불가능한 커피숍 창업임은 분명했습니다.

카페 시장은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디저트 39처럼 경쟁력이 강하지 않으면 커피숍 창업도 쉽지 않으므로 현명하게 판단하기를 원했습니다.다음번에는 편의점 3사를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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