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스프링 캠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스프링 캠프 2번째 달 2월입니다. KDOOOO:KD운송 그룹 산하 계열사 K1OOO:K1모빌리티 그룹 산하 계열 회사 OOO’:선진 그룹 산하 계열 회사 OOO’:차 파트너스 자산 운용 계열사※정평 운수, 삼화은 운수 등 동일 법인 내에 각 지점이 존재하는 경우, 지점 이름까지 기재합니다.※KD운송 그룹, K1모빌리티 그룹, 토머스 모어 자동차 등 약칭이 있겨우 이름 앞에 쉽게 기재합니다. 경우에 제외될 수 있습니다.대기업 계열사의 표기에 대해서※ 내부 사진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그 게시물에 비밀 댓글로 사용하고 싶은 사진을 알려주세요.- Back to the OLD SCHOOL & Go to the NEW WORLD * 치열했던 지난 삶을 마무리하고 이제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스프링캠프가 끝납니다.* 활동일: 11일, 이번 달을 한 공간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감지된 언어가 없습니다.
입력 언어를 확인해 주세요.선진운수 9701번서울광역버스 중 7권역에서만 볼 수 있는 도시형 좌석버스입니다. 2X2좌석형에 무리굴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그래도 광역버스이기 때문에 친환경이 달리지 않기 때문에 옛날 선진 운수 스타일을 느낄 수 있는 노선 중 하나입니다.선진운수702A번서오릉을 지나 가로지르는 702A번입니다. 선진운수의 상징인 낡은 화폐상자가 간신히 버티고 있습니다.선진운수 702B번위 차량과 구간이 비슷하지만 용두동 안쪽을 들여다보고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는 안보이는데 5G 단말기요.선진운수 742번전형적인 선진운수 특색이 있는 차량입니다. 예전부터 ZF를 애용해 왔으며 손잡이가 섞여 있습니다.그래도 이 차량들도 11년식, 13년식 등 특정 연식에 집중돼 있어 순식간에 개선형 등으로 교체될 것 같습니다.선진운수 8774번실제로 처음 타본 상시 맞춤 버스입니다. 선진운수치고는 관리가 좋은 차량입니다. 그냥 매트가 되게 오래된 옵션이었네요.선진운수 7613번종점에 도착하기 직전에 찍은 차량으로 단 4대만 존재하는 고상 버스입니다.보통 선진운수 고상버스는 손잡이가 더 길어지는 것이 특징이지만 이 차량은 정품 그대로라는 점에서 의문이…선진운수7022번ZF 특유의 오옹구동음이 잘 들리는 차량입니다. 역시 오래된 돈이 있는 차입니다.선진운수 은평 02번 (예비)선진 운수 커뮤니티 버스 예비차로 02번과 04번 노선도가 있고 시간표는 선진 운수 전 노선이 붙어 있었습니다.특이하게도 시내버스 업체가 운행하는 마을버스인데 범일운수와는 달리 본 시스템 방송을 사용한다는 점이 특징이었습니다.성진운수은평04번위 은평 02번과 마찬가지로 불광역을 경유하는 은평 04번입니다. 역시 1도어 차량입니다.선진운수 카운티는 출입문 쪽에 요금함을 두고 조수석을 개방하는 1도어 차량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갈현운수은평09번은평구 유일의 에어로타운 운영 노선입니다. 다만 장축형이 아닌 기본형 차량이고 폴딩 도어라는 점도 특징입니다.은평04번, 은평09번 등 특히 은평구는 아파트 단지 입구에서 회차하는 노선이 많은데 모두 아파트 출입구를 통해 차를 돌리고 있었습니다.선진운수7715번수색 소속 7715번입니다. 원래 구형 차량과 중형 차량이 많았는데 모두 대형화 되었습니다.왠지 경기도 제조사처럼 차내 청소용 걸레 등을 차내에 저렇게 던지고 있는 것도 선진 운수의 특징입니다.현대교통7611번현대교통답게 2225배열을 장착한 점이 특징입니다. 성원여객, 다모아자동차와 함께 17년식 이후에도 2225배열을 사용합니다.NSAC 동글 시대에는 2225 배열이 많았지만 F/L 이후에는 해당 옵션을 사용하는 업체가 줄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명성운수 1000번명성운수의 플래그십이자 주력 노선인 1000번입니다. 이전에는 초기형 유니버스가 대부분이었지만 유로 6 차량이 많아졌네요.차량관리 하나는 잘하기로 유명한 명성운수답게 타사에 비해 관리상태가 좋았는데…. 신성G7111번 2층버스가 천천히 가니 굉장히 소탈하더군요.북부운수2233번북부운수가 대거 출고한 개선형 차량입니다. 이 차량의 대차 전 차량이 지선버스 최초의 저상버스입니다.참고로 이 차량의 대차 전 차량이 6257호로 262번 출신의 BS110CN F/L이었습니다. 두 벨이 핑크색으로 교환된 차량이었습니다. 02-02아현운수마포03번기생충 슈퍼로 유명한 ‘돼지슈퍼’를 비롯해 아현동과 공덕동 언덕길을 오가는 노선입니다.도원교통’171번경성여객과 동일 경영진이 운영하는 도원교통입니다. 경성여객과 달리 손잡이가 다 괜찮았어요.영희교통서대문04번연희동 궁동산 기슭을 오가는 서대문 04번입니다. 다른 노선과 달리 1도어를 사용합니다.영일교통 서대문03번서울마을버스 최초로 저상버스가 투입된 노선입니다. 서대문구 업체답게 BYD 차량을 도입했습니다.원래 수요가 많아 NSAC 등 대형 차량이 주로 운행했지만 지금은 예비차를 제외하면 모두 저상버스입니다.서부운수 7018번홍은동으로 크게 돌아 도심과 가좌동을 잇는 7018번입니다. 서부운수가 에디슨을 잠시 고를 때 출고한 초기형 차량입니다.삼하운수 서대문13번유니크하게 하이백 시트를 장착한 그린시티입니다. 서울에서도 미봉운수, 삼하운수에서만 볼 수 있는 진귀한 아이템입니다.삼하운수 서대문11번최근 들어 전기 저상버스가 투입된 서대문 11번입니다. 서대문 11번과 서대문 13번이 통합 배차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이날 국민주택 인근 언덕길에서 결빙 방지 공사를 하느라 포방트 주차장까지만 운행했습니다.신수교통705번과거 광역버스로 운행하고 있었지만 간선버스 노선으로 격하된 차량입니다. 거슬러 올라가면 신성교통 출고분입니다.광역버스 시절에는 9709번으로 운행하다가 이후 여러 노선으로 분산되었습니다.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5호선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ABB 구동음 전동차입니다. 노이즈 캔슬링을 해도 시끄럽더라구요. 02-03제일여객7211번제일여객의 유일한 지선버스로, 나머지 7211번입니다. 신수교통과 달리 고산버스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거의 만년인 11년식이므로 2225배열이 적용되어 있으며, 특히 제일여객의 고상녹색이 빠지면 청색이나 황색이 끼어드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신수교통7723번기존 제일여객 시절 출고된 글로벌 900 F/L 대차분입니다. 로우백 옵션을 적용한 점이 특징입니다.일부 차량은 저상버스로 교체됐지만 모두 대형 전환이 안 됐고 소수 차량은 그린시티 그대로 유지됐다는 점이 특징입니다.신수교통7722번제일여객 시절 출고된 차량입니다. 그래서 블랙헤드 시트가 붙어 있고 2225 배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당시 제일 여객은 2225 배열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그 후 유로 6이 되어 2215 배열로 변경되었습니다.선진운수 은평01번 (예비)네, 그렇습니다. 그때 탔던 은평 02번과 같은 예비차입니다. 순번표를 보니 2번 차가 빠져서 대신 들어가 있었어요.아래 은평03번을 타고 다시 연신내역에 내리니 이 차량이 출발 대기 중이었어요. 원래 정규차는 숏바디 1도어 차량입니다.갈현운수은평03번위 은평01번과 달리 2도어 차량을 운용합니다.신수교통 761번신수교통 761번신수교통7734번신성교통이 당시 서울여객 계열사였던 ‘서울운수’로 이관되면서 출고한 차량입니다. 그래서 제일여객과 마찬가지로 ZF인데 로우백입니다.다만 서울운수 시절 출고했던 차량은 뒤쪽에 짐칸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후 로백과 하이백, 앨리슨과 ZF를 계속 혼용했습니다.신수교통7211번언뜻 보면 제일 여객의 차량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제일 여객의 루루 안내문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다만 신성교통 시대에 출고된 차량이라 블랙헤드 시트가 남아 있고 앨리슨 미션을 적용한 점이 특징입니다.한국brt708번15년식 순정 상태를 잘 보여주는 BRT 고상 버스입니다. 특유의 거무스름한 시트가 특징입니다.신인운수 571번신인운수, 특히 571번으로 몇 대 존재하지 않는 주황색 차량입니다. 그중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예비차(5547호)입니다.요금함을 확인해 보니 5538호 대타로 제일여객이나 신수교통과 달리 관리상태가 매우 우수했습니다.신일여객 9710번다른 좌석버스와 달리 리클라이닝 시트를 장착하여 오른쪽 1열이 빠진 것이 특징입니다.유니시티와 같은 시트인 것 같습니다만, 이 정도면 NSAC 직행 좌석 버스의 값어치를 조금이라도 할 것 같네요.북부운수2233번북부운수가 최초로 출고한 현대버스입니다. 벌써 이 차도 출고된지 8년이 다 되어가는게 신기하네요. 02-04북부운수2211번이번에는 6325호입니다. 특히 긴 손잡이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DMA 다모아자동차 601번개화역과 혜화역을 연결하는 주간선 버스입니다. 다모아 자동차답게 상태가 매우 뛰어납니다.여담으로 다모아 자동차는 특히 5G 단말기를 사용하는 차량이 많은 것 같습니다.메트로버스 273번다모아 자동차와 달리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 메트로 버스입니다. 손잡이가 삐걱삐걱합니다.특히 메트로 버스의 저상 버스는 손잡이가 짧아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은수교통 종로12번승진여객, 은수교통, 우도에서 운행중인 BYD전기버스입니다. 카운티보다 승차감이 조금 좋았어요.차의 높이가 있는 것을 보니 손잡이가 달려 있고 비상문도 달려 있어서 신기했습니다.북부운수01번최근 면목동에 매립되었던 하이거 2대가 추가로 증차된 노선입니다.방금 증차분을 타봤는데 옵션상 차이가 없고 그냥 시간표만 바뀐게 특징입니다.안암교통성북04번성북구 마을버스 중 대우버스를 가장 오래 사용한 업체입니다. 성원여객과 함께 대우파였습니다.성원여객2115번상진운수와는 달리 현대로 전향하여 NSAC 개선형을 속속 출하한 업체입니다.현대 교통과 마찬가지로 2225 배열을 채용하고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경성여객 1213번경성여객 1213번입니다. 경성여객 저상은 2013번이 가장 보통이고 나머지 두 노선의 변화가 심했습니다. 02-08중랑운수 중랑02번전국 최초의 개선형 그린시티가 투입된 노선입니다. 다만 해당 차량 25호는 이날 운휴 휴차 차례였습니다.위 차량은 27호에서 개선형 그린시티가 출시되기 직전 출고된 17년식 차량으로 이후 출시된 차량은 모두 로우백 1125배열을 장착하게 됩니다.도원교통”1213번과거 대차 전 차량이 1213번, 1711번 공동 예비였으나 대차로 평범한 개선형 저상으로 바뀌었습니다.휘경운수동대문03번한때는 아주 잘 다녔지만 현재는 2~3대로 파행을 겪고 있는 동대문 03번입니다.항상 운행되는 차량을 보면 3대 운행 초기에는 로열 미디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그린시티로만 돌리면서 운행했습니다. 이 차가 매일 달리는 04호입니다. 02-10북부운수2230번8805호로 2230번과 2112번을 오간 차번입니다. 지금은 원래 자리인 2230번으로 돌아왔습니다. 02-14한성운수 8221번145번 보조노선에 맞춰 운행되는 8221번이므로 한성운수도 운행회사로 소속되어 있습니다.원래는 봄벨이 달려 있었습니다만, 수리 과정에서 일반적인 딱정벌레 벨로로 교체한 것이군요. 켜지기도 했어요.K1영남고속5100번5757호로 그랜버드 시트로 개조한 차량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우등시트가 보이는데 맨 뒷자리는 순정 우등시트입니다.레그레스트까지 붙어 있는 시트입니다만, 좌석 간격이 그렇게 넓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하지 않습니다.K1수원여객5번수원여객이 화이버드를 대거 출고할 때 가장 먼저 투입된 노선 중 하나입니다.따라서 휠베이스 위에 좌석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짐받이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K1영남고속8800번8800번 유일한 노블 차량입니다. 예전에는 군포와 인천공항을 오가는 리무진으로 활약했습니다.북부운수N72번사실 2311번을 기다리다가 들어온 차인데 원래는 02번에 있다가 262번을 거쳐 이적한 차거든요.남산순환 출신의 저상버스는 픽토그램이 노란색 바탕으로 17년식 저상 중 손잡이 교체가 가장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02-18한성운수 1218번한성운수의 대표적인 지선버스인 1218번입니다. 17년식 이후로 차라서 로우백으로 바뀌고 있어요.동아운수 121번동아운수 121번입니다. 이전부터 하이백을 손꼽아 애용하던 제조사로, 차파트너스 인수 직전부터 접이식 좌석에 타고 있습니다.북부운수2230번북부운수의 주력 지선버스가 된 2230번으로 이전에 비해 개체 수가 줄어든 느낌의 개선형 저상입니다.실제로 2230번 현대 저상버스가 개선형과 그레이핸들 차량 두 종류였지만 후자의 차량이 다른 노선으로 옮기면서 크게 줄었습니다. 02-22한성운수145번원조 번동 차량으로 추정됩니다. 자세히 보면 LED 시계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동성교통303번올해 3월부터 요금통을 탈 동성교통입니다. 구형 로얄시티 대차분이라 개선형 비중이 많은 편입니다.북부운수2233번역시 3월부터 요금수납을 제거하는 북부운수입니다. 다른 업체와 달리 요금함에도 안내문을 붙였습니다.경성여객 2013번손잡이가 심한 경성여객에서 몇 안 되는 순정상태의 저상버스입니다.다른 노선이라면 몰라도 특히 2013번 저상버스의 관리 상태가 좋은 편이긴 합니다. 모든 차량이 정품이기 때문입니다.경성여객 271번위 차량과 비교하면 경성여객 특유의 핸들갈이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차량입니다. 게다가 연식도 비슷해요.중문 부근을 제외하면 모든 손잡이가 그린시티의 것으로 바뀌었다는 점이 특징이지만 정작 그린시티가 없는 회사라 더욱 신기할 뿐입니다. 02-23한성운수 504번한성운수에서는 광명지사를 중심으로 투입되고 있는 전기버스입니다. 대표적으로 일렉시티가 있는 504번입니다.광명지사가 번동 본사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운행 속도가 빠르고 지폐 상자가 앞에 묶여 있지만 친절도는 심하게 떨어집니다.STN서울교통네트워크 500번서울교통네트워크와 군포교통이 공동 배차하는 500번으로 서울교통네트워크 차량이라 요금통이 없습니다.그리고 시흥영업소 차량이기 때문에 다른 영업소와 달리 격벽에 파란 막대가 있고 노란 안내문도 붙어 있습니다. 02-25북부운수2233번올해 3월부터 캐시리스 버스의 추가 시행 노선입니다. 사실상 캐시 박스가 달려 있는 마지막 북부 운수 차량을 시승한 것이군요.북부운수 특성상 A와 B로 캐시박스를 구분해 격일로 바꾸는 것이 특징이었지만 지금은 N72번을 제외하면 볼 수 없습니다.KD대원교통2015번순식간에 비중이 늘어나 주력 차종이 된 일렉트릭 차량입니다. 투입 시기는 출입구 부저음과 좌측 번호 스티킹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해당 차량은 9111호라 왼쪽 창문이 아닌 그 아래에 번호가 붙어있고 부저음도 짧은 편입니다.순식간에 비중이 늘어나 주력 차종이 된 일렉트릭 차량입니다. 투입 시기는 출입구 부저음과 좌측 번호 스티킹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해당 차량은 9111호라 왼쪽 창문이 아닌 그 아래에 번호가 붙어있고 부저음도 짧은 편입니다.순식간에 비중이 늘어나 주력 차종이 된 일렉트릭 차량입니다. 투입 시기는 출입구 부저음과 좌측 번호 스티킹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해당 차량은 9111호라 왼쪽 창문이 아닌 그 아래에 번호가 붙어있고 부저음도 짧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