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너무 바빠서 일지를 쓸 시간이 도저히 없어요. 학기 초는 정말 바빠서 퇴근을 못하는데 일이 끝나지 않고 쌓이기만 합니다. 이제 일지는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침 활동 루틴
1)아침 주먹으로 인사 2)내 감정을 말하는 월요일 아침은 누구에게나 힘든 날이에요. 나도 아이들도···사람의 몸이 그렇게 만들어져서…이래봬도 쉬면 계속 쉬고 싶고 할 때는 무엇이든 주고 싶은데···주말 휴식이 오늘도 쉬고 싶어집니다.그래서 나의 감정을 한번 생각해서 그 감정을 극복하는 것처럼 하루의 맹세를 하려고 합니다.자신의 감정과 비슷한 곳에 번호 자석을 붙인 뒤 3단계에서 발표(3글 발표)을 합니다.1번째는 자신의 감정이 뭔가를 말합니다.2번째는 그 감정이 생긴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세번째는 오늘 하루를 맹세합니다.
3) 친구들과 인사 친구들과의 인사도 매일 하기가 너무 힘들어서 월요일에만 하기로 약속했어요. 오늘은 이번 주도 건강하게 지내자고 하면서 팔꿈치로 인사를 했어요.
노트정리방법안내
노트는 수학 시간에 1권 사용하고 학습 복습 노트로 1권 사용하고자 하는데, 오늘 안내 내용은 학습 복습 노트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인*스쿨 앙리 선생님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들에게 배우고 복습 노트 작성법을 안내하였습니다.코넬노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코넬노트 정리법에 간단하게 안내해 주고, 그래도 보고 베끼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생각해 내는 연습을 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이를 적용해 보자고 안내했습니다.
추구하는 바가 조금 다르지만 아주 좋은 예이기 때문에 활용했습니다.(앙리쌤 PPT)
그리고 오늘부터 매일(월화수목) 배우고 복습 노트를 작성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하루에 한 과목에서만 5줄 이상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을 쓰기만 하면 약속을 했습니다. 국어(연차)- 칭찬의 힘, 장점 쇼핑몰
국어 3, 4교시는 친구의 장점을 찾아서 칭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먼저 칭찬의 힘을 듣고 칭찬의 좋은 점을 아는 활동을 하게 되어 있는데 듣는 시간만 4분이 넘는 긴 글이었습니다. 이 글을 듣고 외워서 문제를 푼다는 것은 아이들이 쉽지 않을 것 같아서 빈칸을 만들어 놓고 빈칸을 채우면서 듣도록 안내했습니다. 그리고 그 학습지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습니다.
그 후 나의 장점을 세 가지 쓰도록 했습니다. 아래 표 세 칸에 하나씩 쓰고 위 표 세 칸에는 포스트잇을 붙여서 하나씩 쓰도록 했어요.그런 다음 돌아다니면서 친구들을 만나 장점을 소개하고 친구들에게 그 장점을 칭찬하면서 칭찬을 교환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이 때 지켜보고 보면 장점을 교환하지 못하고 소외되는 친구가 둘 있었습니다. 그래서 잠시 멈추고 우리 반 친구들 전원이 3개를 교환하면 보상을 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다시 진행했습니다. 아이들은 나의 의도를 눈치채고 있지 않는 듯 그 두 아이는 2개씩만 교환됐고 1개는 바꾸지 못한 채 남아 있었습니다.아이들에게 선생님이 도중에 활동을 그만둔 의도를 설명하면서 우리 교실 규칙을 다시 한번 읽어 보았습니다. 2번째는 “함께 놀고, 고독한 친구가 없도록 해야 한다”를 함께 읽고 우리는 늘 그래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2사람의 친구와 뒤바뀐 4사람의 친구에게 보상했습니다. 아이들이 소외되는 두 친구가 누구인지 아는지 모르는지는 저도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정말 그 친구도 함께 행복해질 반을 이루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수학 1
수학은 개인적으로 따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하루 정리아이들과 만들어가는 학급 문화가 좋은 방향으로 정착되어 우리 반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